sub01_menu
sub01_menu copy
 
2018. 11. 19.  
LIST  MODIFY  DELETE  WRITE  REPLY 
   제목: 물아껴 쓰기 실천 요령
글쓴이: 운영자  날짜: 2009.02.17. 16:41:48   조회: 3846
“물 아껴쓰기” 실천 요령
󰊱 가정 실천수칙
󰊉 화장실에서


현재 가정에 많이 보급되어 있는 변기의 용량은 13리터 급이며 1일 평균 변기 이용횟수를 7회(대변1회, 소변6회)라고 가정하면 4인 가족의 경우 1일 물 사용량은 255리터 수준입니다. 하지만 ‘대소변 구분형 절수부속’을 설치하면 기존의 13리터급 변기에 비해 67리터(30% 정도), ‘사용수량 조절형 절수부속’을 사용하면 40리터(15% 정도) 절수가 가능합니다. 물론 절수부속 대신 1.5리터 용량의 물병을 물탱크 안에 넣어두어도 변기의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기존 변기(13리터급)를 절수형인 6리터급 변기나 대소변 구분형인 9리터 변기로 교체할 경우에는 50% 이상의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기존의 13리터 급 변기에 비해 4인 가족을 기준으로 하루에 137리터(50% 이상) 절수가 가능합니다.

수압이 세어 대변이나 소변 세척에 필요한 적정량의 물 이상으로 배출되는 물은 세척밸브의 유량조절 놉(knob)을 조절하여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유량조절 놉은 드라이버로 손쉽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변기의 물탱크에 물이 차 있는데도 물이 흐르거나 새는 소리가 들릴 정도면 많은 양이 누수되는 경우이며, 새는 소리가 들리지 않더라도 물탱크에 물감을 떨어뜨린 뒤 15분 정도가 지나 변기에 물감 색깔이 번지면 누수되는 것으로 판단하여 수리하여야 합니다.

󰊊 부엌에서


우리나라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 중 5분의 1이 부엌에서 쓰이며 부엌의 물 낭비요소로는 설거지나 야채 등 음식 재료를 씻을 때 물을 틀어놓는 습관이 가장 큽니다. 10분 동안 물을 틀어 놓은 상태로 설거지를 하면 100리터 이상의 물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설거지통을 이용하면 최소 20리터의 물로도 가능합니다. 또한 음식물 찌꺼기나 기름기를 미리 휴지로 닦아내고 설거지를 하면 상당량의 물과 세제를 아낄 수 있습니다.

설거지나 음식 재료 세척 시 물조리개를 통해 나오는 샤워수를 이용하면 짧은 시간에 세척이 가능합니다. 같은 유량일지라도 샤워수(Spray) 형태로 사용하면 접촉면적이 넓어 세척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물 절약이 됩니다. 물 조리개를 부착할 경우 절수효과는 10~20% 입니다.

수도꼭지에 간단한 절수 부속을 설치하거나 수도꼭지를 완전히 열었을 때 물이 너무 많이 나오지 않도록 수도꼭지 유량을 조절하면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수도꼭지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절수부속에는 포말 발생장치, 샤워수 발생장치, 감압판 등이 있으며 가격이 저렴합니다.
󰊋 욕실에서


개인별로 샤워시간에 차이가 많이 나지만 샤워 시간을 5분에서 3분으로 줄이면 한 차례 샤워에 24리터의 물 절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욕조를 이용해 목욕하는 것보다 샤워하는 게 물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15분 이상 샤워하게 되면 샤워하는 쪽이 물 낭비가 심하며, 15분간 샤워하면 180리터 전후의 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샤워시간을 1/2로 줄이면 물 사용량도 1/2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샤워 중 물 트는 시간을 줄이면 물이 추가로 더 절약됩니다. 비누질할 때 샤워기를 잠그면 낭비되는 물을 줄일 수 있으며,습관들이기는 어렵지만 샤워 중 머리를 적시거나 헹굴 때 세숫대야나 세면기에 물을 받아 사용해도 상당량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5분간 물을 틀어놓고 샤워를 하면 통상 60리터 정도의 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 샤워헤드는 최대 유량이 1분당 12리터를 초과합니다. 샤워헤드를 새로 바꿀 때는 물 사용량이 적으면서도 물줄기가 세게 나오는 '절수형 샤워헤드'를 골라 설치하면 최대 유량이 1분당 7리터 정도에 지나지 않아 40% 이상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절수형 샤워헤드는 설치가 간단해 직접 교체할 수 있으며 값도 저렴합니다.

칫솔질 후에 30초간 양치할 때 흘리는 물의 양은 6리터 정도입니다. 컵에 물을 받아 양치하면 훨씬 깨끗이 헹구면서도 약 3컵(0.6리터)정도의 물만 필요하므로 최소한 5리터 정도의 물은 아낄 수 잇습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로 칫솔을 헹구는 행위 등을 감안한다면 절수율은 70% 정도입니다. 가정에서 양치용 물컵을 준비해 사용할 경우 4인 가족이 아침·저녁으로 양치할 때 하루에 절약할 수 있는 물의 양은 40리터에 달합니다.

󰊋 빨래할 때


현재 보급되어 있는 세탁기의 90% 이상이 10㎏ 급이며, 4인 가족의 하루 평균 세탁물 배출량이 3㎏ 수준이므로 적정용량은 6㎏ 급입니다. 현재 잘 쓰고 있는 세탁기를 작은 것으로 바꿀 수는 없으므로 세탁물을 모아 빨면 경제적이고 물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kg씩 2회에 나누어 빨래를 했다면 이제 빨랫감을 모아 한 번에 세탁하세요. 물 소비량을 그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에도 5~8kg 급 세탁기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4인 가족이 하루에 배출하는 정도의 세탁물을 빠는데 6~8㎏ 급 세탁기를 사용하면 10㎏ 급에 비해 20~30%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 급 세탁기 기준으로 최고 수위와 최저 수위는 약 50리터 차이가 있으므로, 표준코스(세탁 1차례, 헹굼 2차례) 세탁 시 수위를 알맞게 하면 최고 150리터까지 절수가 가능합니다.

세탁기에 설정된 헹굼횟수보다 많이 헹굴 필요가 없으며 헹굼은 한 차례로도 충분합니다. 세제 성분 중 피부 자극성이 있는 성분으로는 주성분인 '계면활성제'이며, 이는 한 차례의 헹굼으로도 세탁물에서 충분히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세탁기의 헹굼물이 배수될 때 뿌옇게 보이는 것은 세척력을 높이기 위해 세제에 첨가되어 있는 빌더(builder) 성분 때문인데 빌더로 사용되는 '제올라이트'는 물에 녹지 않고 아주 미세한 입자 상태로 퍼지므로 물 속에 조금만 있어도 물이 뿌옇게 보이지만 흙이 주성분으로 피부 자극성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헹굼물이 뿌옇다고 추가 헹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또한 세탁기의 마지막 헹굼물은 비교적 깨끗하므로 이 물을 양동이에 받아 두면 걸레를 빨거나 변기의 물탱크에 부어 재이용하거나 베란다 청소 등 허드렛물로 재이용을 하면 좋습니다.
󰊲 기업 실천수칙


▪ 물을 많이 쓰는 곳에 물 재이용 시설을 설치합니다.
▪ 물 소비량과 오염을 줄이는 생산공정을 선택합니다.
▪ 폐수를 버리거나 하천을 오염시키지 않습니다.
▪ 목욕, 숙박업소에는 절수기를 설치합니다.
▪ 한 기업 한 하천 살리기를 적극 실천합니다.
󰊳 공공기관 실천수칙

▪ 물절약 목표를 정하고 추진 상황을 점검합니다.
▪ 절수기와 물 재이용 시설의 설치를 적극 장려합니다.
▪ 수도관 누수 방지대책을 세우고 적극 추진합니다.
▪ 학교 등 모든 기관에서 물 절약을 실천합니다.
▪ 가정과 기업의 물 사랑 운동을 적극 지원합니다.








LIST  MODIFY  DELETE  WRITE  REPLY 





전체글 목록
4   에너지 절약!!  운영자2009.07.28.2262
3   대구․경북 우수한방제품 전시전  운영자2009.03.09.2636
2   대구광역시여성단체협의회 마크 입니다.  운영자2009.02.18.2625
1   물아껴 쓰기 실천 요령  운영자2009.02.17.3846
RELOAD WRITE